본문 바로가기
덕집사 맘대로/정보 탐방

[건강정보] 스치기만 해도 아픈, 통풍의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사진작가 덕집사 2024. 5. 3.
반응형
LIST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덕집사의 정보마당입니다. 선생님들께서는 통풍이라는 질병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덕집사의 부모님도 통풍으로 고생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통풍이라는 질병이 익숙하면서도, 고통스럽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보통 남성들이 통풍이 많이 오는데, 이는 남성 호르몬이 신장의 요산 배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여성은 요산 배출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통풍이 쉽게 오지 않는데, 폐경기 이후에 여성들도 통풍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통풍이란 무엇이며, 통풍 예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 통풍이란?

바람이 스치기만해도 아프다는 통풍은, 몸 안의 요산이 과도하게 쌓여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산이 여러 가지의 이유로 인해서 몸에서 배출이 되지 못하고, 발가락이나 관절등의 부위에 바늘 모양으로 결정화되어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요산은 주로 간에서 생기는데, 위나 관절등에 달라붙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요산들 때문에 통풍이 찾아오게 되는데, 통증이 워낙 심해, 고통스러운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귀족이나, 왕들이 앓는다고 해서 제왕병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통풍이 오게 되면, 통증과 발열이 동반되기도 하고, 관절 모양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2. 통풍의 원인

다른 포유류와는 다르게 사람은 요산 수치가 포화 수준에 가까운 농도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보통 요산이 우리 몸에 쌓이면,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요산이 배출하는 과정에서 배출 기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나는데,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 요산이 관절등에 쌓이게 되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식습관의 변화로 패스트푸드등의 섭취가 늘고, 고기를 먹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통풍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들의 수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우리의 몸에서 요산이 가장 쉽게 쌓이는 부위는 발가락인데, 증상이 없는 통풍정도라면 괜찮지만, 통증이 시작되면 고통스럽다고 하는데요?  극심한 고통이 시작되었다가도 이내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보통 대수롭지 않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놓기도 한다고 합니다. 

 

3. 통풍 예방의 시작 식이 조절

일단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과도한 단백질을 섭취하기 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단이 좋으며, 과도한 요산이 몸에 쌓이지 않게 식습관을 신경 써야 합니다. 퓨린이 들어 있는 음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은데, 퓨린은 요산을 생성하는 물질인데, 등 푸른 생선(고등어, 연어, 참치, 삼치, 멸치, 정어리, 꽁치, 고등어) 등과 동물의 내장(간, 곱창, 이리, 명란, 허파), 조개류 및 오징어, 새우, 게, 콩등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퓨린이 들어 있는 음식을 줄이는 게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 술도 요산의 결정화를 불러일으켜 요산이 쌓이게 만드는 음식들이고, 술 중에도 특히 막걸리와 같은 술이 요산 수치를 더 많이 올린다고 합니다. 평소 식단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요산 배출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으로는 하루 2L 정도.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해조류 등도 좋고, 통풍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비만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통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운동은 무산소 운동은 요산 농도를 올리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더 좋다고 합니다. 

 

4. 마무리

대부분의 포유류들은 통풍에 걸리지 않는 이는 체내에서 요산산화효소를 만들어내 요산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관련된 DNA는 가지고 있으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통풍에 쉽게 걸리게 된다합니다. 혈중 요산이 항산화제로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암의 발생을 억제하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그렇게 진화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일단 사람은 통풍이 오게 되면, 관절형 통풍이 오게 되고, 그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보통 남성들이 많이 통풍이 오는데, 이는 과도한 회식 문화로 인해 남성 통풍 환자 비율이 높은 거라고 합니다. 통풍은 식습관, 체중 관리등으로 많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덕집사의 정보마당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