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고양이 키우기

고양이 탐구 생활 그루밍, 헤어볼 고양이의 건강 알아보기

by 사진작가 덕집사 2024. 12. 26.
반응형
LIST

 

고양이는 목욕을 하지 않아도 냄새가 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그루밍에 있습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몸을 핥아 청결을 유지하는 독특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고양이의 그루밍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왜 고양이가 목욕을 하지 않아도 냄새가 나지 않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의 그루밍이란?

고양이의 그루밍은 단순히 털을 핥는 행위가 아니에요. 이는 고양이가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 해소, 체온 조절등을 위해서 하는 행동이에요.

고양이는 혀에 있는 미세한 돌기 덕분에 털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거든요.

이 돌기는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털의 기름을 고르게 분포시켜 윤기를 더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LIST

 

고양이가 목욕을 하지 않아도 냄새가 나지 않는 이유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 자신의 체취를 조절합니다. 고양이의 몸에서 나는 냄새는 주로 피부의 기름과 땀, 그리고 세균등에 의해서 발생하는데요? 

그루밍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효과적으로 관리를 한답니다. 그루밍을 통해 털에 묻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며, 피부의 기름을 고르게 분포시켜 냄새를 최소화하는 겁니다.

또한 고양이는 항문낭에서 나오는 냄새를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불 필요한 냄새를 줄이는데도 뛰어납니다.

 

그루밍의 중요성

그루밍은 고양이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첫째, 스트레스 해소의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면서 엔돌핀을 분비하여,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둘째, 체온 조절의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는 땀샘이 거의 없는 편이라서, 털을 핥아 체온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셋째, 그루밍은 사회적 상호활동의 일환이다. 고양이끼리 서로 핥아주는 행동은 유대감 형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의 그루밍 습관

고양이의 그루밍은 개체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일부의 고양이들은 하루에 여러 번의 그루밍을 하기도 하며, 또 어떤 고양이들은 상대적으로 그 횟수가 적을 수도 있어요.

스트레스나 건강 문제로 인해 그루밍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러한 변화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문제이며, 필요시에는 수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의 건강과 그루밍

고양이의 그루밍은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 그루밍을 통해 피부와 털의 건강을 유지하며, 이는 곧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과도한 그루밍은 스트레스나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의 행동 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헤어볼과 그루밍 관계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면서 죽은 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털을 삼키게 됩니다. 이때 헤어볼이 형성될 수 있는데요?

헤어볼은 고양이의 소화 과정에서 털이 뭉쳐져 생기는 털 뭉치를 뜻합니다. 보통은 고양이가 이를 토해내는 과정을 통해 배출하는데요? 

헤어볼은 고양이의 그루밍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털 관리(털을 빗겨줌으로, 죽은 털을 제거해 준다)나 적절한 식이요법, 헤어볼 영양제 및 사료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그루밍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털 관리가 필요합니다. 브러싱을 통해 털의 엉킴을 방지하고, 죽을 털을 미리 방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편안한 환경 조성에 힘을 쓰며, 그루밍을 도와주는 도구들도 많이 있으니 그걸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마무리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 몸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해서, 보통 목욕이 필요 없어지게 됩니다. 건강한 고양이의 경우 그루밍을 통해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고양이 털에 문제가 생기거나, 비 위생적일 때는 고양이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가 중요할 것입니다.

고양이의 목욕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털에 오염물이 묻은 경우에는 목욕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죽은 털을 지속적으로 빗겨줌으로써, 불필요한 헤어볼을 만들지 않게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그루밍과 헤어볼에 관련해서 포스팅을 적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https://link.coupang.com/a/b60N63

 

마이베프 고양이 필랩 릴리즈 영양제, 헤어볼, 60g, 1개 - 종합영양제 | 쿠팡

쿠팡에서 4.7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23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이상으로 덕집사의 정보마당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