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료 이야기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 사료를 읽어 드립니다.

728x90
여러분께서는 사료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사료를 선택하십니까? 반려동물에게 사료는 주식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신중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료가 좋고 나쁨을 떠나 원재료와 성분 함량에 대해서 읽어주는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호자가 사료의 라벨만 보고 구매할 때는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포스트에서는 퓨리나의 프로플랜 캣 키튼 사료입니다.

퓨리나-프로플랜-캣-키튼-사료에-대해서-나타내는-문구
퓨리나프로플랜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 영양성분

  수분포함기준 (As Fed basis) DM(건조중량기준) 에너지 기준 (Energy Basis)
조단백 41% 46.59% 102.5g/Mcal
조지방 21% 23.86% 52.5g/Mcal
조섬유 2.5% 2.84% 2.84g/Mcal
조회분 8% 9.09% 20g/Mcal
칼슘 1.2% 1.36% 3g/Mcal
1% 1.12% 2.5g/Mcal
수분 12% 17.61% (탄수화물) 38.75g/Mcal(탄수화물)
칼슘 : 인 비율 1.2:1 좌 동일 좌 동일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 사료 표지에 표시된 수치는 수분포함 기준을 뜻합니다. 사료 회사에서 제공하는 성분함량으로는 AAFCO와 FEDIAF 가이드라인인 건조중량기준에 대입할 수 없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밝히는 성분 함량으로 건조 중량과 에너지 기준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상수치이니 오차값은 존재합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사료는 한국 사료관리법에 의해서 수분을 포함한 수분포함기준을 기재를 해야 합니다. AAFCO와 FEDIAF에서는 사료의 수분을 제거한 기준에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료 100g에 각 성분량이 어느 정도 들어갔는지 알아야 두 기관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에 충족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건조중량기준을 정리했습니다. 에너지 기준은 익숙하지 않은 방식일 텐데 AAFCO와 FEDIAF에서는 생애 주기에 따른 에너지 기준도 가이드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사료를 1000kcal로 맞췄을 때 각 성분의 함이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무게로 환산한 것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 원 재료 읽기

퓨리나에서 나온 사료중에는 고급라인에 속하는 프로플랜 라인은 닭고기 (건조닭고기, 생닭고기), 양조쌀, 옥수수글루텐, 닭고기 지방, 통밀, 건조연어, 밀글루텐,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유기산합제(칼슘, 인, 나트륨, 염소, 칼륨, 마그네슘, 망간, 구리, 아연, 철, 요오드, 셀레늄, 비타민A, B2, B3, 엽산, B5, B6, B12, C, D, E, 콜린, 메티오닌, 타우린, 피로인산염), 건조참치, 어유, 초유, 항산화제, 로즈메리 추출물을 사용해서 제조했습니다. 키튼 사료는 2가지 라인으로 나눠져 있고 키튼 스타터는 1개월에서 6개월, 키튼은 6개월에서 1 년까지 고양이의 사료로 나온 제품입니다.

728x90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 재료 설명

원래료에 에서 눈에 띄는 재료 몇 가지와 주의가 필요한 성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프로플랜 캣 키튼은 닭고기를 단백질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료인데 닭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메티오닌이 풍부한 단백질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육류 중에 비타민A가 가장 높은 재료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사료회사들이 닭고기를 기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양조쌀은 맥주 생산후에 나온 잔여물로 쌀 가공 과정에서 생긴 잔여물입니다. 주로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위해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양조쌀은 저품질의 쌀로 영양성분을 기대할 수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닭고기 지방은 오메가 6 지방산인 리놀레익산이 풍부합니다. 이는 향미를 증진시켜 주고 기호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사용된 재료로 닭에 대한 식이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조 연어와 건조 참치가 사용된 점도 눈에 보입니다. 연어는 오메가 3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항산화물질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재료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양질의 단백질원이 될 것입니다. 필자는 연어를 사용한 사료들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어를 사용한 사료들은 털 빠짐이 덜하니 털 빠짐에 민감한 보호자는 연어가 들어있는지 체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건조 참치는 지방을 제거해서 건조해서 넣었습니다. 참치는 종류나 부위에 따라 영양성분은 다르지만 양질의 단백질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치 또한 오메가 3인 EPA, DHA가 풍부한 재료로 항산화물질인 셀레늄등이 들어있을 거라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통밀은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B등이 풍부한 재료이고 좋은 탄수화물 공급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료에서는 보기 힘든 초유를 사용했는데 초유는 항체, 성장인자, 영양분,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는 재료입니다. 초유에 들어 있는 락토페린이 면역력을 강화해 주고 장내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설사에 효과가 있는 재료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안전한 재료를 많이 사용했고 품질이 좋은 재료들입니다. 다만 주의가 필요한 원재료로는 옥수수글루텐, 밀, 밀글루텐, 유기산안에 들어있는 칼륨정도로 볼 수 있고 옥수수 글루텐 같은 경우에는 소화에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눈물자국이나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재료입니다. 밀 역시 글루텐 소화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재료입니다. 단백질원으로 사용된 재료들은 좋은 편인데 탄수화물로 사용된 재료들이 다소 아쉽지만 탄수화물이 17.61%로 많은 양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료 이름 기대 효과

초유를 사용했기 때문에 초유안에 들어 있는 락토페린이 반려동물에게 면역력과 항산화 효과가 있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면역기능강화와 설사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 피부질환에 도움 되는 연어와 어유, 오메가 3등이 풍부해서 모질에 도움을 줄 것이고, 뼈와 관절에 좋은 비타민류도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과 비타민B2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재료입니다.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은 AAFCO와 FEDIAF 가이드라인에 충족합니다. 건조중량으로 보 있을 때 모든 생애주기의 모든 고양이에 충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튼 자체가 성장기의 고양이에게 급여하기 위한 제품으로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높아서 성묘에게 급여하게 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존재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을 한 고양이와 어린 고양이에게 적절하게 잘 배합이 되어 있는 우수한 사료입니다. 노령 고양이에게는 소화율이 줄어들고 제방제외체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사망률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단백질 함량을 KG당 5g을 높이게 되면 제방제외 체중이 줄어드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기준으로 보았을 때 노령의 고양이에게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조섬유가 낮기 때문에 변비가 올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할 부분이고 락토페린이 들어 있어서 설사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사료는 칼로리가 1kg당 4000kcal로 칼로리가 많이 높습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퓨리나의 다양한 라인중 고급라인으로 나온 프로플랜중 기본이 되는 캣 키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료 라벨을 보면서 계산을 하고, 라벨을 보면서 타이핑을 하다 보니 문맥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오타가 존재할 수 있는 점은 양해부탁합니다. 퓨리나는 세계 3대 펫푸드 회사 중 한 곳으로 우리에게는 밀접한 브랜드인 네슬레에서 제조하는 사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퓨리나는 브랜드 리콜 내역이 몇 차례 있었습니다. 23년도에 비타민D 수치로 인한 리콜이 2건 있었고 22년에는 제품 라벨과 실제 성분이 달라 자발적 리콜을 한 적도 있으며, 16년도에 비타민과 미네랄 수치 부족으로 리콜 진행, 2011년에 2차례, 13년도에 1차례 살모넬라균으로 리콜을 진행한 경험도 있는 사료회사입니다. 사료회사 규모가 큰 만큼 리콜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사료 자체만으로 보면 퓨리나 제품들 중 특히 프로플랜 라인은 고급라인으로 재료가 좋은데 아쉬운 점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퓨리나 프로플랜 캣 키튼을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