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료 이야기

ANF 유기농 6free 캣 인도어 키튼 사료 읽어주는 덕집사

by 덕집사 1st 2024. 4. 1.
728x90

반려동물의 사료를 구매하면서 어려운 용어는 왜 이렇게나 많은지, 성분은 괜찮은 건지, 해로운 게 들어있지 않는지 그런 생각하신 적 없으십니까? 그런 생각을 하셨다면 그래도 현명한 보호자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느끼는 것과 같이 사료의 성분은 참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원재료가 무엇이 들었는지, 함량은 어떤지 사료 포장지에 적혀있지만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용어로 적혀 있어서 판단이 서지 않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덕집사가 사료를 대신 읽어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길 바라봅니다.

ANF-펫푸드-사료-성분-내용사진
ANF

ANF 유기농 6 free 캣 인도어 키튼 사료 영양성분

  수분포함기준 (As Fed basis) DM(건조중량기준) 에너지 기준 (Energy Basis)
조단백 36.5% 41.01% 113.5g/Mcal
조지방 14% 15.73% 43.48g/Mcal
조섬유 5% 5.62% 15.53g/Mcal
조회분 12% 13.48% 37.27g/Mcal
칼슘 1% 1.12% 3.11g/Mcal
0.8% 0.9% 2.48g/Mcal
수분 11% 21.5% (탄수화물) 66.77g/Mcal(탄수화물)
칼슘 : 인 비율 1.3:1 좌 동일 좌 동일

사료 회사에서 보통 제공해주는 정보는 수분포함기준을 뜻합니다. 한국 사료관리법에 따라 해당 성분을 표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사료관리법과 AAFCO, FEDIAF의 기준은 조금 상이합니다. AAFCO와 FEDIAF는 수분을 제거한 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에 수분포함 기준으로 두 기관 가이드에 대입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덕집사가 정리한 표입니다. 건조중량 기준과 에너지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건조중량은 수분을 제거한 제품 100g당 각 성분함량수치를 나타내고 있고 수분이 빠진 자리에 탄수화물의 수치를 적었습니다. 에너지 기준은 사료를 1000kcal로 나눴을 때 이 기준당 해당영양성분의 합을 무게로 적은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사료회사에서 제공하는 수분 포함 기준으로 유추해서 계산한 것이니 오차값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ANF 유기농 6 free 캣 인도어 키튼 원 재료 읽기

동물성 단백질 (건조 분쇄된 신선한 닭고기, 연어, 명태어분), 옥수수 글루텐, 계유, 쌀, 완두단백, 천연향미제, 유기농 해바라기박, 유기농 현미, 유기농 옥수수, 유기농 귀리, 유기농 비트펄프, 유기농 보리, 유기농 쌀, 유기농 참깨박, 리그노셀룰로스, 염화콜린, 혼합인산칼슘, 유기농 해바라기씨, 황산엘라이신, 메치오닌, 유카추출물, 타우린, 비타민 프리믹스, 미네랄 프리믹스, 유기농 녹두, 유기농 고구마, 연어유, 유기농 당근, 유기농 호박, 정제염, 맥반석, 유기농 호박씨, 유산균, 비타민E, 탄산칼슘, 카르니틴, 로즈마리 추출물, 크랜베리, 비타민C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728x90

ANF 유기농 6 free 캣 인도어 키튼 재료 설명

눈에 띄는 원재료를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건조 분쇄된 신선한 닭고기, 연어, 명태어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는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뼈와 근육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재료로 가수분해를 했는지는 파악하지 못했지만 다양한 재료가 섞여 알레르기 원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식이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동물 같은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한 성분입니다. 육류 단백질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재료입니다. 옥수수 글루텐은 옥수수를 전분과 시럽을 제조하는 중 원심분리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로 보면 됩니다. 옥수수의 기름과 수분을 제거하고 남은 부분을 분말화 해서 만드는 것으로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성분 변동이 크지 않다는 점은 이점이나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소화흡수율이 떨어지고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적습니다. 계유는 닭고기 지방 오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리놀레익산을 함유하고 있고 동물성 지방 중 오메가 6 함유량이 가장 높은 재료입니다. 쌀을 사용한 게 눈에 띄네요 쌀은 바티민, 미네랄, 식이섬유,지방산이 풍부한 곡류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장건강, 혈액 순환등에도 도움이 되는 재료입니다. 고양이에게 다른 곡류보다 식후 혈당 수준에 가장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재료로 좋은 재료에 속하는데 많은 보호자들이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쌀은 옥살레이트가 높아 칼슘올살레이트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완두단백과 천연향미제는 다소 주의가 필요한 재료입니다. 완두단백은 그레인 프리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 미국 FDA의 연구 결과에 따라 강아지 심근증과 관련이 있는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타우린을 추가로 보충해줘야 하는 재료중 하나고 천연향미제는 어떠한 재료를 사용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사료의 풍미를 개선하고, 기호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첨가하는 모든 감미료, 향미료를 향미제라고 부릅니다. 익스트루전 제조 과정에서 열로 인해 손실된 제품의 본연 향을 보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기농 라인이라 그런지 유기농 재료들을 많이 사용한게 눈에 보입니다. 보리는 어린 반려동물의 경우에는 소화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루텐 소화 장애를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만성 눈물 자국, 콧물, 피부 질환등이 일어날 수 있는 재료입니다.  인산칼슘은 주의 성분으로 인공 첨가물입니다.  동물의 신장 질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된 재료 중에 옥수수글루텐과 완두단백, 천연향미제, 혼합인산칼슘, 유기농 녹두정도는 주의가 필요한 재료입니다. 그 외 재료는 무난하고 괜찮은 재료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료 기대 효과

탄산칼슘과 카르니틴이 뼈 건강과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크랜베리와 타우린은 고양이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해바라기유는 피부 질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질 장애, 항산화, 노령, 비만, 심장등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임신과 수유를 하는 고양이에게 적절한 구성을 가지고 있고 노령의 고양이나, 비만의 고양이가 먹기에도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섬유가 부족한 편에 속해서 변비가 있는 고양이에게는 다소 주의가 필요한 편입니다. 변비는 강아지보다는 고양이에 자주 나타나는 질병이고, 변비가 오래되면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변비가 있는 고양이는 차전자피나, 셀룰로오스, 강피류등의 혼합섬유질을 사용한 사료가 좋습니다. 

 

결론

일단 위 사료는 AAFCO와 FEDIAF 가이드라인에 충족하는 사료입니다. 많은 보호자들에게 익숙한 ANF는 선호도가 높은 사료 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한 사료군들이 있어 선택지가 넓다는 점도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 펫푸드 회사입니다. 다양한 사료들이 있어서 선택지가 넓지만 그만큼 고르기도 어렵다는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ANF 사료중에 어떤 사료를 제일 먼저 쓰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오늘은 해당 사료를 준비해 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을까 싶습니다. 유기농 재료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이 참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어떤 내용을 더 추가해야 도움이 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원 재료가 좋아도 기호성이 떨어지면 그건 좋은 사료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기호성이 좋아야 급여하기가 좋기 때문이지요. 필자도 강아지 키울 때는 ANF 사료를 참 많이 먹인 것 같습니다. 2018년도에 비타민D 과다로 리콜이 한 차례 있었던 이후로는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ANF는 해외 완제를 수입하는 사료군이 있고, 국내에서 제조하는 사료도 있습니다. 홀리스틱 라인은 전량 수입이고, 6free라인은 국내생산인게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고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료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원재료와 성분 함량등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