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즈로 보는 세상/덕집사의 사진 여행

[해남] 바다뷰와 오래된 역사를 담은 해남 목포구 등대

by 사진작가 덕집사 2024. 5. 30.
반응형
LIST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덕집사의 정보마당입니다. 다양하고 많은 등대들이 해안이나 항구등에서 선박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등대는 익숙하면서도, 멀게만 느껴지는 시설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에는 등대 여권을 통해 등대 스탬프 투어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해안 도로 드라이브와 등대, 낙조를 같이 감상이 가능한 곳이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해남 목포구 등대입니다.

 

목포구 등대 위치

전남 해남군 화원면 매월리 696-1에 위치해 있습니다. 목포구 등대에는 해남 구 목포구 등대와 목포구 등대 2곳의 등대가 함께 있는 곳입니다. 해남 화원반도와 목포시 달리도 사이 협수도를 통행하는 선박들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곳으로 1908년도부터 운영을 시작한 곳입니다. 역사가 상당히 오래된 곳입니다.

 

역사

이곳에는 2곳의 등대가 같이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는 목포구 등대와 과거 대한제국 시대 때부터 운영해 왔던 해남 구 목포구등대가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1908년 무인등대로 시작해서 1964년부터는 유인 등대로 변경하였고, 2003년 새로운 등대를 만들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목포구 등대라고 적혀 있어서 '옛 구'자를 사용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입 구'자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과거에 사용했던 해남 구 목포구 등대는 보존하고, 새로운 목포구 등대를 만들어, 두 곳의 등대가 함께 있는 것입니다. 이 중 해남 구 목포구 등대는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문화재 제379호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구 목포구 등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구 목포구 등대의 모습입니다. 높이 7.2미터이고, 17.2 제곱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층 구조로 원형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1908년부터 1964년까지는 무인으로 운영해 오다가, 선박들의 대형화, 선박 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인 등대로 변경하였고, 2003년 새로운 등대를 만들 때까지 사용했다고 합니다. 

1908년부터 운영해 온 등대이기 때문에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많은 선박들의 안전을 지켜준 존재였겠다 싶었습니다. 특히나 화원반도와 달리도 사이는 600M로 상당히 좁은 협수도 이기 때문에 많은 선박들의 안전을 지켜주기 위함으로 현재의 위치에 생겨나지 않았을까 합니다.

 

목포구 등대

해수부에서 신축한 등대탑으로 높이가 36.5미터로 굉장히 높은 등대탑입니다. 모양이 상당히 수려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근대 등대의 표본으로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모양이 참 아름답고, 비례가 좋다 보니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등대 명소이기도 합니다. 지하에는 전시실이 있고, 등대 입구에는 등대 여권 스탬프 투어 도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등대 투어를 하는 선생님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 볼거리

목포구 등대 주변에는 등대 미니어처들과 매월리 낙조 전망대가 있어서 매년 3~4만 명 정도 이용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라고 합니다. 서해는 보통 갯벌로 많이 이루어져 있어서 시원한 느낌이 나는 바다가 아닌데, 이곳은 상당히 시원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해상 데크와 미니어처 등대, 등대에서 사용하는 시설물등 다양하게 전시해 놓아서 볼거리가 참 다양합니다.

많은 배가 지나다니기 때문에 선박이 지나가는 모습을 구경하기에도 참 좋았습니다.  이곳에서는 저 멀리 천사대교도 보이고, 다양한 신안의 섬들도 함께 보이며, 특히나 서해의 일몰이 유명해서 많이 찾아오신다고 합니다. 날이 흐려 낙조를 직접 관람은 하지 못했지만, 여유로우면서도 너무 좋은 곳이었습니다.

 

마무리

대한 제국 시절에 만들어진 등대라서 가슴 아픈 역사를 품고 있는 등대이면서 오랜 시간 동안 이 곳을 지킨 목포구 등대는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선박들의 안전을 위해서 이 자리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입장료 없이 방문해 볼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최근 목포구 등대까지 지방도가 새로 개설되어서 해안도로를 따라 전망대등도 설치되어 있으니, 이번 주말 나들이는 해남 목포구 등대로 향하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덕집사의 정보마당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